“자동차가 인공지능시대엔 ‘Sleep & Sex Tech’로 트랜스포메이션??”

(사진설명: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고문이 CES 2020에서 키노트를 하고 있다)

“자동차는 더 이상 ‘Vehicle-Tech’가 아니다. ‘Sleep & Sex- Tech’로 완전히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할 것이다. 자동차의 개념이 바뀜으로써 산업은, 또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나아가서 도시는 어떻게 변화될까?”

“택시기사가 분신을 하고 거기에 정부가 시류를 거꾸로 돌리는 법을 제정할 정도로 한국의 디지털산업 장벽은 높아지고 있는데, 만약 의사들이 택시기사들처럼 파업을 하고 분신을 시도할지도 모르는 시대가 닥친다면 정부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인공지능기술을 통해 모든 사물이 작동되고 통제되는 ‘자율사물(Autonomous Things)’시대,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질병을 인공지능기술이 밝혀내고 치료방법까지 제시 가능한 디지털시대가 도래했습니다.

CES는 인류사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입체적으로 보여주며 미래의 지구촌 모습을 그대로 축소해 놓은 공간입니다. 머리글에서 자동차가 전혀 다른 개념의 ‘자율사물’로 트랜스폼할 것이라는 얘기와 디지털기술이 의약산업에 끼칠 영향은 CES2020을 통해 던질 수 있는 수 십, 수 백개의 아젠다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나머지 수 십, 수 백개의 아젠다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CES가 전 산업에, 전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은 자명합니다. 산업, 업종, 업태의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뛰어넘어 스타트업, 중견대기업, 정부공공부문 등 영역에 관계없이 아우르며 의제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고 또 구체적인 영감과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은 그리 흔치 않습니다. 만약 그럴 수 있는 사람을 꼽으라면 단연 AVING뉴스 창업자인 김기대 발행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요>
1. 일  시 : 2020년 2월4일(화) 14:00 ~ 18:00
2. 장   소 : 드림플러스 강남 지하 1층 이벤트 홀
* 주차 공간이 협소해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3. 주   최 : AVING NEWS, 한화 드림플러스
4. 주   관 : AVING NEWS, NCIA
5. 미디어 파트너 : IT 동아, 테크수다
6. 규   모 : 120명(기업, 기관, 투자자)
7. 참가비 : 사전 등록 11만원 / 현장등록 16만5천원 (VAT 포함)
* 문의 : 임태욱 팀장, gaya95@aving.net, 02-856-3276
8. 프로그램

AVING 뉴스는 한국 언론인 중 가장 오랫동안, CES를 2006년부터 15년간 단 한해도 빠지지 않고 연속 취재한 ‘CES 레전드’ 김기대 발행인이 직접 모더레이터(Moderator)로 진행을 맡아 CES2020를 통찰하는 <CES’ Legend Inspiration Worth Spreading : CES를 통찰해 얻은 가치있는 영감을 나눔> Face2Face 컨퍼런스를 2월 4일(화) 14:00부터 18:00까지 개최할 예정입니다.

격(格)이 다르고 차원이 다른 컨퍼런스에 스타트업 CEO, 중견대기업 경영자 및 오너, 투자기관(자) 투자결정권자, 지자체단체장을 포함해 정부기관의 리더, 정치인 등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끄는 오피니언리더들을 모시고자 합니다. 하지만 자리가 제한돼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주요설정의제 (Agenda)

(1) 중견, 대기업들의 단기, 중장기 정책 및 전략 수립에 필요한 아젠다
– 인공지능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 신수종사업, 신제품개발 등 신규사업 투자는 어디에?
– 오픈이노베이션, CVC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하나?
– 스타트업 인수합병을 통한 신수종 사업개발전략과 스타트업 미래가치 예측방법?
– 제조업/서비스업/물류, 운송, 유통업/금융투자업/의약산업/군수산업 등 전통기업의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 노동환경이 급격한 변화에 어떤 시스템을 구축해 대비해야 하나?

(2) 공공부문 및 국회, 정부기관의 아젠다세팅
– 국가의 제 1 순위 해결과제, 일자리창출 전략은?
– 일자리창출의 기반은 창업인데, 국가차원에서 창업전략수립 방향은?
– 중장년 퇴직자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 초고령사회 & 홀로시대의 사회적 문제를 소비자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국가방위와 군수산업에 소비자기술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
– 전통적인 교육시스템의 트랜스포메이션이 시급히 요구되는 시점에, 어떻게?
– (온라인)플랫폼의 글로벌시장의 지배로 인해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는 무역 우려?
– 디지털시대의 규제와 법이 나아갈 방향?
–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대통령의 리더십?

(3) 스타트업
– 차별화된 창업전략?
– 창업성공확률은 높이기 위한 3가지 : Seed Money/Senior-Manager/M&A전략
– 비즈니스모델링, 제품/서비스/비즈니스모델 튜닝?
– 향후 전략적 CES 참가?
– 스타트업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 스타트업의 생존전략?

(4) 자영업/중소상인
– 유망사업아이템 / 카테고리

(5) 벤처캐피탈, 투자자
– 유망 투자/주식카테고리
– 유망 투자아이템 / 기업

(6) 교육기관 : 초중고대학대학원 등 공공교육기관
– 인공지능기술이 지배하는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의 교육의 트랜스포메이션

(사진설명 : 김기대 AVING 뉴스 발행인 @ MIK 핫스팟 CES2020)

※ 모더레이터 : AVING News 김기대 발행인 / 칼럼리스트
(0) 586 세대
– 한양대 신문방송, 한양대 경영대학원 마케팅전공
– 삼성공채 29기 5차 입사 : 신세계 마케팅, 신규사업

(1) 1990년대 후반 인터넷 초창기 한국에 인터넷시대를 계몽시킨 파이오니어
– 한국 최초 인터넷신문 발행 : 패션코리아 (1998.4)
– 김대중 정부 신지식인 선정 : 인터넷부문 (1999년 초)
– 다큐멘터리 ‘인터넷전도사 김기대’ (K-TV 30분)
– 인터넷시대 ‘디지털사고방식’ 특강 : 삼성그룹, 국방대학원 등 5백여회(1998~2002)
– 한국 벤처 최초 일본진출 성공 : 온라인경매게임 (priceloto.com : 2000.9)

(2) 한국 최초 글로벌 VISUAL뉴스 창간 : AVING Global News Network
– MWC 아시아 플래티넘미디어파트너 선정 : 타임, 월스트릿저널과 함께 AVING선정
– IFA 7년연속 공식미디어파트너 선정 : CNBC 등과 함께 AVING 선정
– MWC 바르셀로나 공식서포팅파트너 선정 : BBC 등과 함께 AVING 선정
– 미국 라스베가스 핸더슨시 경제특사 역임
– 글로벌솔라서밋 개최 (라스베이거스 2010)
– KBS 한국전쟁 60주년 다큐멘터리 기획 (2010.6)
– 4차산업혁명 관련 특강 100여 차례 : 인공지능기술, 자율주행, 드론, 로봇, 5G등 디지털기술이 바꾸는 세상 (2015~ 현재)
– CES2015/2016/2017/2018/2019/2020 리뷰다큐멘터리 등 스마트폰으로 10여편의 다큐멘터리 제작

(3) 저서 및 칼럼
– 삼성 비(秘) 리포트 : 삼성관련 칼럼 모음집 (2014.12)
– 백화점의 백가지 잘못 (1999.3)
– 칼럼 ‘[CES2010후일담] 이제는 이건희 회장이 정신차릴 때!!‘ 외 100여편

■ AVING News 김기대 편집인 겸 발행인의 CES관련 칼럼 중에서 ‘영감’을 나누는 글

(1) “지금은 인류역사상 가장 사업하기 좋은 때임이 확실합니다. 또한 공공부문에서는 일자리창출 아젠다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국가의 일자리 백년지대계를 수립할 수 있는 절호의기회가 왔다는 확신이 듭니다. 제가 늘 주장하는 얘기입니다만, 인류역사는 석기, 청동기, 철기시대를 지나 디지털시대로 막 진입했습니다. 철기시대의 역사만 놓고 비교하면 디지털시대 역사는 이제 겨우 몇 분전 출발점을 떠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2) “먼 훗날 우리 후세들이 역사에 그렇게 기록하리라 봅니다만, 지구가 탄생한이래 가장 빠르고 급격하게 문명이 발달한 시점은 바로 21세기 전반인 지금 이시간 일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철기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전환되는 역사(Era)의 이전 과정 위에 서 있습니다. 수 만년 인류역사에서 그 어느 선조들도 경험하지 못한 변화의 순간을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특별히 경험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CES를 직접 둘러본다는 것은 거대한 인류사의 변화현장의 한 가운데, 그것도 가장 앞선 부분을 체험하는 행운을 누리는 일입니다.”

(3) “CES는 새해가 시작되는 시점에 한해동안, 그리고 미래 세상을 이끌 아젠다와 키워드들이 창출되는 공간입니다. 월드클래스기업 CEO들이 주인공이 돼 무대에 등장하는 키노트에서 던져지는 키워드들, 한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나 권위자들이 참여하는 크고 작은 컨퍼런스를 통해 거론되는 토픽들, 전시장 안에 배치된 주요 기업들의 제품기술의 개념과 추세, 그것들만 잘 정리해도 전체 산업의 흐름, 글로벌시장의 흐름, 그리고 불확실한 미래를 조망하고 통찰해 낼 수 있을것입니다.

(4) “CES는 지상 최고의 현장 MBA코스입니다. 기업경영자들이나 스타트업CEO,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겐 비즈니스를 배우고 체험하기에 CES보다 더좋은 학습장은 아마 세상 어디에도 없을 것입니다. CES 전시장 전체가 캠퍼스라면 그 안에는 학교교육기관에서는 도저히 만날 수 없는 각 분야 전문가 스승들이 수 천명 이상 존재하고 또 이론이나 연습이 아닌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최신교보재인, 세상에 막 태어난 제품과 기술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기에 그렇게 주장하는 것입니다.”

(편집 : 최 민 보도본부장 / Editor in Chi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