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금융 서비스 AI 활용 현황’ 조사 결과 공개… 전 세계 금융 기업 약 80%에 AI 활용 지원한다!

엔비디아가 전 세계 금융 기업 약 80%에 AI 활용을 지원한다. │이미지 제공 – 엔비디아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금융 서비스의 AI 활용 현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자본 시장, 소매 금융, 투자 기업에서 AI 도입의 증가세를 보다 더 자세히 담고 있다.

AI는 월스트리트에 소재한 대형 기업부터 은행의 사기 방지 기능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핀테크에 이르기까지 금융 서비스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조사에 따르면 금융 서비스 전문가 중 78%가 머신 러닝, 딥 러닝 또는 고성능 컴퓨팅으로 AI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가속 컴퓨팅을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엔비디아의 ‘금융 서비스의 AI 활용 현황’ 보고서의 설문 결과는 금융 서비스에 종사하는 500명 이상의 경영진,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엔지니어 및 IT 팀의 응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지난 2020년에 전 세계적으로 700억 건 이상의 실시간 결제 거래가 처리된 상황에서, 금융기관들은 사기를 방지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을 필요로 했다. 이에 따라 결제·거래 관련 사기 부문이 전체 응답자의 AI 활용 사례 중 31%로 1위를 차지, 대화형 AI는 28%, 알고리즘 거래는 27%으로 뒤를 이었다.

AI 활용 사례에 투자하는 금융 기관의 비율은 해마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보험 관련 AI 보급률은 지난 2021년 3%에서 올해 12%로 4배 증가했고 대화형 AI는 8%에서 28%로 전년 대비 3.5배 증가했다.

한편 사기 탐지, 고객 분석 및 자금 세탁 방지를 위한 AI 적용 애플리케이션은 이번 조사에서 모두 최소 3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현재 13건의 활용 사례 중 9건은 15% 이상의 금융서비스 회사가 활용하고 있지만 지난해 보고서에서는 이를 넘어선 활용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

금융 서비스의 최신 AI 활용 사례(산업 부문별 순위). 녹색으로 강조 표시된 부분은 향후 6~12개월 동안 투자할 주요 AI 활용 사례를 나타낸다.│이미지 제공 – 엔비디아

금융서비스 전문가들은 AI가 보다 정확한 모델을 산출하고 경쟁 우위를 창출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중 47%는 사기 탐지, 위험 계산, 제품 추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AI가 더 정확한 모델을 만든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아직은 기업의 AI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는 난관들이 존재한다. 설문 응답자 중 오직 16%만이 AI에 적절한 금액을 지출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37%는 AI 목표 달성에 있어 ‘예산 부족’이 1차적인 과제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3분의 1이 당면한 과제로 데이터 과학자 부족, 데이터 부족, 설명 가능성(explainability) 등을 제시했다.

회사의 AI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큰 과제(역할별) │이미지 제공 – 엔비디아

사이버 보안, 데이터 주권, 데이터 중력 및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용 옵션을 배포하는 옵션은 금융 서비스 기업이 AI 인프라를 어디에 구축할지 고려할 때 중점을 두는 중요한 영역이다. 이러한 선호도는 기업이 대부분의 AI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위치에 대한 응답에서 추정되며 시장의 4분의 3 이상이 온프레미스와 하이브리드 인스턴스를 운영한다.

고위 경영진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향후 기업의 성공에 AI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귀사는 앞으로 AI 기술에 어떻게 투자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가장 높은 응답은 다음과 같다.

▲AI 전문가 충원(45%)▲ 추가 AI 활용 사례 파악(38%)▲ AI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한 타사 파트너 참여(38%)▲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37%)▲ 직원 대상 AI 교육 제공(34%)

그러나 23%만이 AI 프로젝트를 연구에서 생산으로 옮길 수 있는 역량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AI를 개발, 배포, 관리하기 위한 엔드 투 엔드 플랫폼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자세한 내용은 금융 서비스의 AI 활용 현황 2022 보고서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엔비디아의 AI 솔루션과 엔터프라이즈급 AI 플랫폼에서는 금융 서비스의 미래를 주도하는 다양한 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