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gyo Tech] 제로원에이아이 AI 관제 시스템,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시험 통과 인증 획득

빅데이터 자원 통합 관제 기능 그래프 이미지 | 이미지 제공-제로원에이아이

보안 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 기술 선도 기업 ㈜제로원에이아이(대표 송준호)는 KOREN IP 백본망 트래픽 감시 및 장애 분석을 위한 AI 관제 시스템 구축 사업의 8종 기능에 대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시험 통과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KOREN IP 백본망을 대상으로 시스템이 네트워크상의 근원장애를 분석하고 이상 트래픽 유무를 판단하여 자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자율형 네트워크 관리 기술을 연구하는 사업으로 초연결 지능형 연구개발망 구축 운영의 세부 사업에 속한다.

이번 시험 통과 인증에서 기술력을 입증한 빅노드(Big.node)는 수집 데이터 사이즈 및 데이터 수치(값) 관제 기능, 딥러닝 실시간 추론 기능 등 기능들을 가진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vite) 기반 빅데이터 레이크 클러스터이며, 에이아이노드(AI.node)는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 기술 구축, GPU 사용 스케줄링 기능 구축, 자원 할당/수거 기능, 분석환경 주피터 노트북 이용 구축 등의 기능들을 가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 기술이 적용돼 온프라미스(On-premise) 및 클라우드 모든 환경에 대응 가능하다.

빅노드 개발을 주도한 임세규 연구원은 “데이터 사이즈 및 데이터 수치(값) 관제 기능을 통해 데이터의 사이즈 크기와 데이터 수치(값)를 실시간 시각화해 데이터의 이상 탐지/이상 유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에이아이노드 개발을 주도한 이승우 연구원은 “AI 분석 환경 프로비저닝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의 자원(CPU, Memory, GPU)을 고르고 가상 컨테이너 분석 환경을 자동 생성하고 자동 수거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제로원에이아이 관계자는 “그밖에도 많은 기능이 빅노드와 에이아이노드의 기능으로 상용화되고 있고, 인공지능 시스템 및 백엔드 시스템에 적용돼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혁신의 중심에서 활용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제로원에이아이는 현재 서울대학교병원과 함께 한국형 중환자 특화 빅데이터 K-MIMIC(Korea Medical Information Mart for Intensive Care) 구축·AI 기반 임상의사결정시스템 CDSS(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개발·고위험 의약품 처방오류 예방을 위한 AI CDSS 개발, 보건복지부과제에서 AI 모델 개발과 멀티·하이브리드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출처: 판교테크노밸리 공식 뉴스룸

→ ‘아시아 혁신 허브 판교테크노밸리 2022’ 뉴스 바로 가기